간호사가 말해주는 구내염 발생 원인과 예방 방법 3가지!

728x90

 

안녕하세요 IDIP입니다. 오늘은 건강 상식 "구내염"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구내염(口內炎) 단어 그대로 입구, 안내, 염증염 입니다. 입 안에 염증이 난것이죠. 여기서 눈여겨 볼 점은 염증의 한자를 자세히 보면 불화(火)가 두개 겹쳐 있습니다. 말 그대로 불에 데인것마냥 깜짝 놀랄정도로 아프다는 뜻이 숨겨져 있습니다. (웃음) 

 

 저는 몸이 약한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입안이 자주 헐고, 구내염 발생이 잦습니다. 지금은 어릴때에 비해 많이 줄었지만 조금만 야근하고 피곤해지면, 구내염은 바로 발생하더라구요. 구내염을 겪어본 사람들은 아시겠지만, 구내염은 혀나 잇몸에 쉽게 발생하여 통증과 구취를 동반합니다. 밥을 먹을때는 상처부위를 건들이게 되면 통증이 배가 되기 때문에 상당히 고통스러운 질환 입니다. 통증으로 인해 식욕이 떨어져 버리니, 영양 공급이 제대로 안되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런 생활에 밀접한 구내염 간호사 친구가 말해주는 구내염 예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구내염을 예방하는 방법에 앞서 알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구내염 가장큰 원인!

구내염의 원인은 세균과 바이러스입니다.  뜨거운 음식을 먹고 입 천장이 헐거나, 볼이나 혀를 씹어서 상처가 났을 경우 대게 구내염으로 진행됩니다.  상처를 통해 세균 과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세균은 깨끗하게 싯은 야채에도, 뜨거운 뚝배기에도, 매일 사용한 숟가락에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일상 생괄을 하면서 완전 소독을 매일 할 수는 없으니까요. 

 

물론 상처가 가장 큰 원인일 뿐 다른 이유도 많습니다. 생활 혹은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 급작스런 호르몬 및 체중의 변화, 몸에 맞지 않는 치약의 성분, 영양 결핍(철분, 비타민C, 비타민B12) 등 어디서 어떤 문제로 구내염이 발생 할지 알기는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크게 4가지 종류로 구분은 가능하죠! 그 구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
  - 면역저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
입안에 상처가 나거나 몸이 피곤할 경우 발생할 가능성 높습니다.

2. 편평태선 구내염
  -
세포의 과도한 성장 때문에 발생합니다. 
  -
간혹 편평태선이 설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니 꼭 병원에 상담해주세요!

3. 헤르페스성 구내염
  -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헤르페스는 구순포진도 유발합니다. 
4. 칸디다증
  - 곰팡이의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꼼꼼한 양치질이 필수입니다. 

 

이런 여러 원인으로 발생하는 구내염!

그렇다면 이젠 해결방법을 알아 볼 시간이지요.  쉽고 간단한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구내염의 발병을 막기 위한 생활수칙

 

1. 입안을 청결하게! 꼼꼼한 양치질은 필수!

  입안은 많은 세균이 있다는 사실은 모두 다 아시죠. 그래서 잇몸에 상처가 나면 세균으로 인한 염증이 빨리 진행 되는 것입니다. 하루 3회 식후 꼼꼼한 양치질과 가글, 치간칠솔 등을 사용하면 입안의 세균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단, 과도한 힘을 주어 양치질을 하여 잇몸에 상처를 내면 안됩니다. 

 

2.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맵고 짠 음식은 점막에 상처를 주고 통증을 유발하니 자극적이지 않은 신선한 음식 위주의 식단을 가져야 합니다. 이미 입안이 너무 쓰려 식사가 힘들다면 칼로리바 같은 대체 음식으로 충분한 영양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면역력 키우기

 스트레스와 피로는 현대인을 구성하는 필수 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없는 것이 좋겠지만 금수저가 아니라면 스트레스가 없기란 쉽지 않겠죠. 면역력을 키워주는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12, 철분, 엽산(풍부한 채소) 등의 음식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여건이 안된다면 종합 비타민을 챙겨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이 외에 1년에 1회정도 스케일링, 금연등 여러 추가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이건 입 건강에 안좋겟는데?" 라는 생각이 든다면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매운 음식!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매운 음식을 드시는 분이 계시는데 정말 안좋은 습관입니다. 스트레스는 운동과 문화생활로 푸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구내염 예방법 3가지 청결, 식습관, 비타민 챙기기를 꾸준히 한다면 발생률을 크게 낮 출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겟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