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도 모르는 미세먼지 상식 7가지

728x90

 

 

의사도 모르는 미세먼지 상식 7가지

 

 

 

최근 대한민국 전국이 미세먼지로 시끄럽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이 되어 뿌연 하늘만 보이는 날이 많아 지고 있는데요.

해서 오늘은 미세먼지에 대한 상식 4가지를 알아볼까 합니다.

 

미세먼지

<2017.5.25. 대한민국 미세 먼지 지도>

 

 

1. 대한민국의 미세먼지는 중국에서 온다?

 

정확하게는 반반에 가깝습니다. 우리나라 공기질에 영향을 주는 국외 미세먼지, 그러니까 중국및 외국에서 오는 미세먼지는 약 30~50% 정도 입니다. 나머지는 국내의 화력, 자동차 배기가스, 기타 산업시설 및 공장에서 발생합니다. 막연히 중국을 욕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가까운 거리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에너지를 절약합시다.

 

 

2. 코털이 길면 미세먼지를 잘 걸러준다?

 

 

신생아는 속눈썹이 긴편입니다. 이는 먼지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진화했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털이 긴사람일 경우는 어떨까요? 미세 먼지는 너무 작아 코털로 걸러지지 않습니다. 미세먼지의 입자는 매우 작기 때문에 코털 사이를 자유롭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환기가 중요하죠.

 

 

3. 실내에는 미세먼지가 발생하지 않는다?

 

 

먼지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 곳은 없습니다. 주방에서 요리를 할때, (특히 고기를 구울때) 오랜만에 청소기를 돌릴때, 집안을 돌아다닐때 등 모든 행동에 먼지가 발생합니다. 그러니 주기적인 환기가 필요합니다.  9시~5시 사이 하루 4번이상의 환기가 가장 좋습니다.  

 

 

4. 미세먼지가 높은 날엔 절대 외출하면 안된다?

 

 

미세 먼지가 높다고 반드시 외출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미세먼지의 기준이 "나쁨" 을 나타내더라도 건강한 성인이라면 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미세 먼지는 지름 10() 이하의 먼지입자 입니다. 사람의 폐포나 뇌에 침투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가벼운 외출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자동차에 숨어 다닙시다)

 

 

 

5.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공기청정기는 효과가 없다?

 

요즘 가정집에 공기 청정기하나는 필수 입니다. 필터의 종류도 많고  효과도 좋습니다. 단 주기적 필터 관리가 필요합니다

 

 

6. 미세 먼지가 높은날 환기 시키면 안되나?

 

미세먼지가 높은 날 가급정 환기 횟수를 줄여 미세 먼지가 외부에서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로고 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내에서 기름을 사용한 요리를 했거나 청소를 한 경우 실내 공기가 더 나쁠 수 있으므로 약 2분~3분 이내로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단 만성 호흡기 질환자가 있으면 안됩니다)

 

 

7. 담배연기 와 미세 먼지 무엇이 더 나쁜가?

 

상식적으로 담배연기가 더 나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작년 대한민국의 초 미세먼지의 농도는 담배 1.2개비씩 매일 피우는 것과 같은 농도였다고 합니다. 흡연으로 인한 피해는 흡연자 및 간접 흡연자에게만 해롭지만 미세먼지는 대한민국 모두(남녀노소 누구나 할 것 없이)에게 쉽게 노출됩니다. 피해의 정도를 따지면 미세 먼지가 담배보다 훨씬 나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미세먼지에 관한 상식 4가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 외출하게되면 마스크를 꼭 착용해 주세요! 그리고 외출 후에는 샤워 및 양치질을 해주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몸에 남아있는 먼지를 빨리 씻어내는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