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말하는 살충제 계란! 우리가 주의해야 하는 점은?

728x90

 몇 달 전 AI로 인해 계란값이 폭등하여 계란 한판 가격이 1만 원을 뛰어넘었던 적이 있습니다. 때문에 식당에서도 계란말이 가격을 올리거나, 계란 추가시 추가금액을 받는 등 계란이 아니라 황금알 취급을 받았는데요. 시간이 지나 안정기에 접어들며 계란 가격이 제자리를 찾는가 했지만 이번 "살충제 계란" 파문으로 인해 계란 시장이 다시 요동치기 시작했습니다. 



▼ 살충제 계란?

살충제 계란이 유통되어 유럽 전역을 비상으로 몰고 갔다는 소식이 뉴스를 통해 전해졌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도 경기 남양주와 경기 광주의 친환경 산란계 농장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이 농가의 하루 계란 생산량은 약 2만5천개며 이미 출하된 계란의 수는 최소 10만개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소독 및 살충에 사용된 약품은?

'비펜트린, 피프로닐' 이라고 하는 살충제입니다. 비펜트린은 진드기 퇴치용 살충제로 닭이나 콩, 사과 등 식물에 붙은 벌레 살충제로도 사용합니다. 

피프로닐은 닭에서 사용이 금지되어 있는 살충제 입니다. 벌레의 중추신경계를 파괴하는 살충제로, 강아지, 고양이의 벼룩과 진드기를 없애는데 이용됩니다. 위의 살충제는 곤충에게만 특이적으로 작용하여 포유류에게는 큰 피해를 주지 않지만 장기간 복용하거나 노출 되면 구토와 설사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노출량에 다라 간과 신장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먹으면 안 되는 계란은?

현재까지 정부가 조사한 살충제 계란은 '08마리', '08LSH', '09지현', '08신선2', '13정화', '11시온'(2017년 8월 16일 15:10분) 6곳 입니다. 구입한 달걀에 위와같은 문구가 적혀 있다면 먹지말고 반품하셔야 합니다.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농사에서 생산된 것으로 현재가지 확인된 제품입니다. 




 가장 중요한 치킨은 괜찮은가? 치킨은 무관한가! 치킨은? 치킨은??


 현재 살충제 계란의 여파로 닭 또한 먹기를 꺼려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닭은 육계로 사육한지 약 한달(30일)정도 된 닭입니다. 엄선해서 출하 하며 살충제 사용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삶은 게란없이 못사는데 어쩌지.... (한숨..) 치킨 먹고싶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