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 시군 재난 기본 소득 홈페이지 및 일괄 신청 방법은?

728x90
1. 재난 기본소득 신청은 4월 9일 오후 3시부터 접수합니다. 
2.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3. 시군별 재난 소득도 함께 신청·수령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와 협업된 곳만 가능합니다)
4. 선불카드 수령용 위임장 양식을 추가 하였습니다.

2020/04/13 - [시사 이슈] -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신청방법 및 온라인 신청 링크

 

 4월 9일부터 경기도 재난 기본 소득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청은 지역화폐 카드,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 가능하며 대상자는 경기도민 전원입니다. 선불&직불 카드의 신청기간은 지금 아닌 4월 20일부터 이며 NH직영 농협에 가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선불&직불 카드의 경우 온라인 신청을 받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금 진행하고 있는 재난 기본 소득 10만 원은 경기도에서 진행하는 정책이기 때문에 다른 기초자치단체와 별도입니다. 그러니 경기도 + 현재 살고 있는 시군 재난 기본소득까지 신청 가능하며, 경기도와 협업이 되어있는 시군의 경우 온라인 신청 한 번으로 모두 수령할 수 있습니다. (오우 犬이득!)(다시 말하지만, 경기도와 협업이 되지 않는 일부 지자체 따로 신청하셔야 압니다.)

 

 

 어디서 신청하나요?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basicincome.gg.go.kr)에서 신청합니다. 신청 접수는 4월 9일부터 4월 30일까지 가능합니다. 현재 온라인 신청만 가능하며,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 등 오프라인에서는 신청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basicincome.gg.go.kr)에서 신청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basicincome.gg.go.kr

 신청 전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온라인 신청으로 가능한 것은 두 가지, 지역화폐 카드 혹은 신용카드입니다. 둘 중 하나를 정하여 신청 홈페이지에서 카드 번호를 입력하면 끝납니다. 신청 완료 후 3~5일 안에 '신청 확인/사용 가능' 문자를 받을 수 있으며, 받은 즉시 등록한 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신청절차는 총 8단계이며 아래의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얼마나 지급되나요?

경기도가 지급하는 재난 기본소득 10만 원과 각 기초자치단체에서 별도로 지급하기로 정한 재난 기본소득을 아래의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이번에 신청할 때 둘 다 한 번에 수령 가능합니다. (단 경기도와 협의가 된 곳만 가능.)

즉 경기도 지급 재난 기본소득 10만 원 + 시군 재난 기본소득? 만원 을 한 번에 수령 가능

 

위의 18곳의 시군은 경기도와 협의가 되어 한번에 수령할 수 있으나, 협의가 되지 않는 지역 수원, 고양, 안산, 안양, 파주, 광주, 군포, 오산, 포천, 가평, 연천, 구리 등 12개 곳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은 따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게 될 경우 경기도에서 지급하는 10만 원만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시군별 각 지자체에서 별도로 안내하는 기간과 절차를 제발!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하면 언제부터 쓸 수 있나요?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완료되면 '접수 확인/사용 가능'이라는 알림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문자를 받았다면, 그 시점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사항은 지급받은 재난 기본소득은 반드시 신청 확인 문자 메시지를 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하고, 8월 31일이 이후에는 자동 소멸이 됩니다. 빨리 신청하시고 느긋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어디서 쓸 수 있나요?
 경기도 지역화폐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진 마세요. IC카드 결제장비가 있는 업소는 대부분이 지역화폐 가맹점으로 등록되어 있으니까요. 다만,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방문하려는 곳이 가맹점인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전화 혹은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경기지역 화폐 모바일 앱도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인터넷 홈페이지

 

경기지역화폐

 

www.gmoney.or.kr

 

 어떻게 사용하나요?

 등록하신 지역화폐 카드 혹은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됩니다. 지역화폐 카드의 경우 금액이 충전되어 자동으로 차감 결제됩니다. 신용카드는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결제할 경우 카드사에서 자동으로 재난 기본소득을 사용한 것으로 인식하여 지급받은 재난 기본소득 금액에서 차감된다. 그냥 쓰면 알아서 차감이 됩니다! 

지역화폐 카드나 신용카드 사용이 어려우면 어떻게 하나요?
선불카드를 신청하면 됩니다. 선불카드의 신청기간은 오는 4. 20 ~ 7. 31까지 입니다. 신청 장소는
신청 기간에 주소지 기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농협 지점을 방문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방문 시 신청 신분증을 꼭 지참해 주세요. 그리고 신청서(개인정보제공 동의 및 위임 확인) 작성 대리 신청은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에 한하며, 위임은 사전에 구두로 받고 신청서 위임란에 확인하시면 됩니다. 따로 뭔가 위임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것 때문에 구라 치고받아갈 위험이 있는데, 만약 위임받지 않고 신청서를 허위신청 시 형사 처벌될 수 있으니 꼭! 이야기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구두로 약속만 하면 한 명이 가족 구성원 전부의 선불카드를 수령해 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접수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행정복지센터 : 평일(09:00~20:00) / 주말·공휴일(09:00~18:00) 접수 가능 (~5월 17일까지)

                    5월 18일부터는 평일(09:00~18:00) 접수 가능 (5월 18일 이후는 주말에 신청받지 않아요!)

농협 : 평일(09:00~16:00)에만 접수 가능 5월 1일 휴무

 

추가로 사람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4월 20일부터 차례로 4인 가구 이상, 3인 가구, 2인 가구 등 발급 신청 날짜가 정해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년 끝번을 기준으로 요일별로 분류되어 있고요. 잘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선불카드 신청 시 사용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선불카드는 신청하면 바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카드 사용까지는 1~2일이 경과되어야 합니다.

아마 처리가 완료되면 문자가 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니 느긋하게 기다리시고 힘들게 사용합시다!

 

▶ 대리 수령이 안되는 곳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경기도+재난기본소득+대리수령+위임장.hwp
0.01MB

대리수령 위임장을 올립니다. 들고 가면, 구두 계약이 불안하다면, 위임장을 가지고 농협과 행복자치센터를 방문해 주세요.

 

 

 

2020/04/13 - [시사 이슈] -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신청방법 및 온라인 신청 링크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및 온라인 신청 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 에디터 BB입니다. 코로나가 조금씩 잠잠해 지고 있습니다. 총선도 시작되고, 봄도 완연해 졌습니다. 그리고 남들보다 빠르게 경기도에서 재난 기본소득 신청을 시행했습니다. 이는 1인당 10만원..

sett.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